햄스트링 통증 원인, 증상

햄스트링이란 허벅지 뒤쪽 부분의 근육과 힘줄을 말하는데요. 우리 몸 중에서 무릎관절 다음으로 큰 관절인 고관절을 움직이게 하는 아주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래서 이 햄스트링 부상 시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을 많이 느낄 수 있고 운동선수라면 경기력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데요.

햄스트링은 운동 선수들이 쉽게 다칠수 있는 부위 이다.


특히나 축구선수들이 자주 다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햄스트링 통증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통증 원인?

햄스트링 손상은 주로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거나 무리하게 힘을 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엉덩이 굴근(hip flexor) 약화 시 쉽게 파열될 수 있으며 골반 불균형 또는 다리 길이 차이와도 연관성이 높습니다.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유연성 부족이거나 이전에 햄스트링 부상 경험이 있다면 재발 위험이 큽니다.

햄스트링의 주된 원인은 잦은 사용과 무리한 근육 힘의 의해 발생합니다. 허벅지 근육을 갑자기 사용할 때 햄스트링 부상이 자주 나타나는데요. 예를 들면 갑자기 달릴 때, 방향 전환이 많은 운동을 할 때 또는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을 할 때 이런 부상을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통증 증상?

초기에는 경미한 근육통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악화되어 걷기 힘들 정도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져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초기에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트링 통증 증상은 근육이 찢어진 느낌이 난다.

 

  • 갑자기 근육이 찢어진 느낌이 든다.

  • 멍이 들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 한동안 허벅지 근육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치료방법?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걷지 못할 만큼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고 치료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상이 심한 경우 목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휴식이 제일 필요한 만큼 부상이 완벽하게 낫기 전까지 걷기 외에 아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 근육을 더 강화시키고 우연성을 기르는 물리치료가 필요합니다.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물리치료에 집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증이 심한 사람은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없애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단, 근육통이 있다고 아무 약이나 먹으면 절대 안 되고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 허벅지 근육 안쓰기

  • 물리치료

  • 약물치료

햄스트링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햄스트링 통증 예방법?

평소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먼저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한쪽 발을 앞으로 뻗고 반대쪽 손으로 발등을 잡아줍니다. 이후 상체를 천천히 숙이면서 뻗은 다리 쪽 팔꿈치를 구부려주면 되는데요. 이때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의하며 10초간 자세를 유지하면 됩니다.

그리고 운동 전 10분 정도 땀이 날 만큼 웨밍 업을 해줄 경우 무릎 관절과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 햄스트링 통증 원인을 제거하나 예방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