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미네랄 효능 및 과다 섭취 부작용

미네랄은 우리 몸속 4%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특히나 현대인들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음식들을 많이 먹기 때문에 영양 불균형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미네랄 보충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수 섭취 미네랄 효능 및 부작용


하지만 어떤 미네랄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7가지 미네랄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네랄이란?

미네랄은 무기질 또는 광물질이라고도 불리며 인체 구성요소 중 약 4%를 차지하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으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칼슘, 인,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염소, 철, 요오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신체 내 효소반응 촉진, 삼투압 조절, 산염기 평형 유지, 에너지 생성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네랄 결핍 증상?

미네랄결핍증상으로는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면역력이 저하되며 빈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손톱이 부러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랄 결핍 증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


필수 섭취 미네랄!

필수 미네랄로는 칼슘, 아연, 구리, 망간, 크롬, 셀레늄, 몰리브덴, 철분, 코발트, 불소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칼슘(Ca): 뼈와 치아 형성에 관여하며 신경전달 물질 분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연(Zn): 성장호르몬 생산에 관여하며 상처 치유 속도를 높여줍니다.

구리(Cu): 헤모글로빈 성분이며 적혈구 생성에 기여합니다. 망간(Mn): 골격형성에 관여하며 인슐린 작용을 도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크롬(Cr):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셀레늄(Se):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몰리브덴(Mo):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Fe): 산소 운반에 관여하며 혈액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코발트(Co): 비타민 B12 흡수에 관여하며 DNA 손상을 방지합니다.

불소(F):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미네랄 과잉 섭취시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다.


과다복용 시 부작용?

대부분의 미네랄은 수용성이라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일부 지용성이거나 과잉섭취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무기질도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철분 같은 경우 과도하게 먹으면 구토, 설사, 위장장애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연 또한 너무 많이 먹으면 구리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약과 함께 복용 시?

약과의 상호작용으로는 크게 문제 되는 부분은 없지만 특정 약물과는 서로 길항작용을 일으켜 약효를 떨어뜨릴 수 도 있다니 이왕이면 시간차를 두고 드시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