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쉐이크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알고 먹자!!

다이어트나 건강관리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먹는 단백질 셰이크! 운동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식사대용식으로도 많이 드시고 계시죠? 하지만 잘못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단백질 셰이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백질 쉐이크 효능과 부작용



단백질 쉐이크란?

단백질 쉐이크는 말 그대로 단백질 가루입니다. 우유 등 음료에 타서 마시는 형태죠. 이 안에는 동물성 단백질인 유청단백분말(WPC), 대두단백분말(ISP) 식물성 단백질인 분리대두단백분말(ISP)등이 들어있습니다.

최근에는 비건들을 위한 완두콩 단백분말이 들어간 단백질 셰이크도 출시되고 있답니다.



단백질 쉐이크 효과!!

운동 후 근육 회복 및 생성 / 포만감 유지 / 체중조절 도움 / 부족한 영양소 보충 이렇게 4가지 장점이 있어서 섭취하게 됩니다.

특히 우리 몸에서는 탄수화물 다음으로 단백질이 분해되기 때문에 근육량 증가를 위해서는 반드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이를 간편하게 해결하기 위해 단백질 셰이크를 먹습니다.



단백질 쉐이크 어떤 걸 먹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WPC>WPI>WPH 순으로 흡수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장트러블이 있으신 분들은 WPC보다는 WPI 또는 WPH 성분이 들어간 단백질 셰이크를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또한 설탕 함량이 높은 단백질 셰이크는 피하는 게 좋아요. 당류 과다섭취는 혈당을 빠르게 올려 지방 축적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운동후 단백질 쉐이크 섭취



단백질 쉐이크 칼로리?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단백질 셰이크는 한 끼당 200kcal 이하입니다. 하지만 칼로리는 낮아 보이지만 영양성분표를 살펴보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저칼로리라는 말만 믿고 먹기보다는 성분표를 꼼꼼히 따져보고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백질 쉐이크 언제 먹으면 좋나요?

보통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거나 운동 직후에 먹게 됩니다. 다만 너무 늦은 시간에 먹을 경우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단백질 쉐이크 보관방법?

개봉 전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고 개봉 후에는 밀봉해서 냉장보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쉐이크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단백질 쉐이크 섭취량?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1회 섭취량당 10~20g 사이의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근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 2번 이상 꾸준히 먹었을 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단백질 쉐이크 맛은?

맛은 초코맛, 딸기맛, 바나나맛, 쿠키앤크림맛 등등 다양한데요, 아무래도 인공 감미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단맛이 강한 편입니다.

입맛에 맞지 않는 분들은 아몬드브리즈 언스위트 같은 무설탕 두유랑 섞어 드시면 좀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단백질 쉐이크 부작용?

우선 신장질환이 있거나 간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요약

체중감량 목적으로 식사대신 단백질 셰이크를 먹어도 일시적 효과에 그치기 쉽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 식단으로 돌아가면 요요현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단백질 파우더는 음식과 같은 영양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섭취를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