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식 템페 효능 및 영양 성분

비건식이란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식습관입니다. 채식주의자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서구권에서는 이미 널리 퍼져있는 식습관이기도 합니다. 최근 건강과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채식주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고기 대신 콩을 이용한 식물성 단백질인 ‘비건’ 식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인 템페는 우리나라 청국장과 비슷한 발효식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대중화되어 있으며, 미국 뉴욕타임스 선정 세계 5대 슈퍼푸드로도 꼽힐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즐겨 먹는 템페라는 콩고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템페 만드는 식재료 - 콩


템페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인도네시아 전통 음식이자 대표적인 비건 식품이다. 주로 대두를 삶아 으깬 후 이를 반죽해 만든다. 생김새는 마치 한국의 메주와 비슷하지만, 맛은 전혀 다르기 때문에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처음 접하는 사람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청국장처럼 냄새가 날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고 오히려 두부 같은 식감이라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제격입니다.

템페를 활용한 요리


템페의 효능 및 영양

템페는 주원료인 콩이 가진 효능과 영양성분이 지닌 건강상 이점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100g에 192kcal인 저열량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과 근력을 늘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면역력 증진

- 변비 예방

- 피부 미용

- 당뇨 개선

- 항암 효과

- 골다공증 예방

- 노화 방지

- 혈관 질환 예방

- 빈혈 예방

- 피로 해소

- 두뇌 발달

- 치매 예방

템페의 다양한 효능과 영양


템페 먹는 방법

템페는 청국장과 비슷한 콩 발효 식품이지만 청국장처럼 특유의 강한 향이 없고 끈적이지 않아 청국장이나 낫토보다 더 대중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가볍게 구워 먹거나 샐러드에 토핑으로 얹어 먹어도 좋고 튀기거나 볶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샐러드 토핑

- 볶음밥 재료

- 카레나 스튜 속 재료

- 파스타 면 대용

- 튀김 요리

- 샌드위치 속 재료

- 스낵류


템페 보관 방법

일반적으로 냉동보관하면 되는데 냉장실에서 해동 후 구워 먹으면 된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려먹어도 되지만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구우면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냉동 보관 시 최대 2년까지 섭취 가능

- 냉장 보관 시 최대 10일까지 섭취 가능

콩은 템페를 만드는 주요 재료가 된다.


템페 활용 레시피

- 템페 치킨 카레

- 템페 야채 볶음

- 템페 김치전

- 템페 유부초밥

- 템페 두부면 파스타

- 템페 스테이크


템페 섭취 시 부작용

템페는 대부분이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또한, 대두가 갑상선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이 손상된 사람들은 섭취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과다 섭취 시 설사 유발

- 알레르기 반응 주의

- 신장 질환자 섭취 주의